3장. R을 통해 Dashboard 만들어 보기
- 복습합니다.
-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하나의 결과보고서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나의 Dashboard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Ch1. Dashboard란?
- BI(Business Intelligence) 화면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시각화의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하나의 보고서(화면) 입니다.
- 무엇보다 실무에서 많이 쓰이며, 보통 태블로, Qlik Sense 등의 BI tool로 작업이 진행됩니다.
- 저희가 R을 통해 만들어 보는 것은 복습하고자 하는 것도 있으며, 직접 가공한 데이터들을 통해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 보고자 하는 목표입니다.
Ch2. 마크다운
마크다운은 많은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문서 편집기입니다. 작성방법이 매우 편리하며, 무엇보다 source code를 삽입하는 것이 매우 편리하여, 코드와 함께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데에는 마크다운보다 편리한 것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만의 문법이 존재합니다. 구글에 검색하면 설명이 많이 나오나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typora 편집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마크다운 형식의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블로그의 모든 글들 typora로 작성하였습니다.
typora의 편리한 점
- 매우 쉽다.
- 일반 텍스트로 작성을 한 후, 이를 markdown 문법 혹은 html 문법으로 변환 가능
다운로드 링크 : https://typora.io/
마크다운을 왜 소개하는건가요?
- 대시보드를 만들려면 "flexdashboard" 라는 패키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패키지는 markdown형식으로 편집이 됩니다.
- 물론 작성은 Rstuido에서 markdown파일을 열어서 합니다.